본문 바로가기

웃음프로젝트의 하루/경험과 노하우

다양한 인터넷 관련 용어의 미묘한 차이

1. WWW (World Wide Web)

Web은 거미집이라는 뜻으로, Client/Server형의 광역정보 시스템이다.

Internet상의 정보제공이나 검색수단으로써 폭발적으로 보급되고 있다.
정보를 검색하기 위한 소프트는 브라우져(Browser)를 사용하고, 한때 Netscape사의 “Netscape Navigator”가 유명했으나, 최근엔 Microsoft사의 막강한 자본력으로 “Internet Explorer” 가 de facto standard가 되었다.


2. Internet

전세계에 펴져있는 Computer Network의 집합체.
현재는 약 40,000,000 개의 Computer가 접속 되어있다.
UNIX의 LAN을 상호 접속하는 형태로 형성 되어왔다.
현재는, 전화망 다음 가는 거대한 통신 인프라가 되었다.
 Internet로 이용될 수 있는 서비스는 전자 메일, WWW, Net-Login (Telnet), 동화상이나 음성을 Real-time에 방송 하는 것도 가능케 되었다.


3. Intranet

Internet의 기술을 기업내의 정보통신 시스템의 기반으로 적용시켜, 정보공유나 업무자원에 활용키 위한 시스템의 한 형태이다.
WWW 서버에 정보를 축적하고, LAN 등의 Network을 이용하고 PC상의 Browser로부터 정보를 검색한다. 화상정보가 취급되거나, 조작방법이 용이 하여 일반 사용자도 사용하기 쉬운 등의 이점이 있다.
사내 뿐만이 아니고, 외부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형태로 구축을 하는 케이스도 늘고 있다. 사내에도, 사외에서도 같은 방법과 환경에서 표준화된 조작으로 정보교환이 가능케 된다.
반면, 정보보호의 측면에서 Hacker로부터의 공격 등의 리스크가 있어 보안(Security) 대책이 중요하다.


4. Extranet

WWW 등의 internet 기술을 사용하여 구축한 정보 시스템.
“외부”를 뜻하는 Extra network의 복합어이다.
Intranet는 한 개의 기업, 또는 기업 그룹의 내부에 한정 되지만, Extranet는, 판매점, 관련회사, 거래선, 제휴선, 단골 등 “특정의 외부기업” 까지 이용범위를 넓힌다.
반면에 일반 소비자 등 불특정 다수의 이용자층까지 범위를 넓히는 경우에는 Internet라고 부르지, Extranet에는 포함시키지 않는다.


[adsense1]
[adsense2]
[adsense3]

'웃음프로젝트의 하루 > 경험과 노하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곤할때는 이렇게 지압 마사지 해보세요~ㅎ  (0) 2009.05.01
리눅스 명령어  (0) 2009.04.30
Web 2.0  (0) 2009.04.30
ARM7 강좌  (0) 2009.04.30
비프음으로 컴퓨터 상태 체크  (0) 2009.04.30